경영,경제 업로드 보험과 로또에 숨은 수학의 원리 다운로드
보험과 로또에 숨은 수학의 원리
1.서론
생활속에 숨은 수학의 원리에 대하여 리포트를 쓰고자 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깊은 고민을 해 보았다. 그러나 이미 대다수의 주제에 관해 방대한 연구가 있었기에 똑같은 주제를 다룬다는 것은 이번 레포트를 하는데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비록 순수하게 나 개인의 역량으로 주제에 맞는 사안을 찾다 보니 어려움이 많았고 또한 내용도 알차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점 양해해 주셨으면 한다.
IMF이후 재테크 및 금융에 관련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진 현실에서 깊지는 않지만 보험, 예금 등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수학의 원리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그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복권인 로또에 있어서의 수학의 법칙에 관하여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2.보험의 필요성과 보험에 숨은 수학의 원리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은 현재 일본에 이어 세계 2위를 달리고 있으며 약 10년후에는 일본을 앞질러 세계에서 가장 장수하는 국가가 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인구 노령화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탄생시키고 있다.
보통의 성인은 약 25세정도에 직업전선에 투입되어 30년 정도의 직장생활을 마치고 55세 전후에 은퇴를 하게 된다. 우리의 평균수명이 80세를 넘어가게 될 경우 은퇴후 25년간의 기간을 특정한 수입이 없이 팽개쳐지게 된다는 것이다. 노령층의 복지에 대하여 관심이 기울여지는 이유는 이와 같은 사실에서이다.
55세 이후 노령화된 기간에도 일정수준의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연금 및 보험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가가 나서 국민연금 제도를 시행하기도 하고 개인의 입장에서 사보험 및 사적연금에 가입하는 경우도 많다.
80년대에만 해도 우리나라의 정기예금의 평균 이율은 12%가 넘었으며 1990년대 중반에는 20%대를 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는 저축도 훌륭한 재테크의 수단이 될 수 있었으나 IMF를 지난 지금 정기예금 금리가 약 4%선에 멈추어 있는 상황에서는 저축은 더 이상 재테크가 아니라 자산을 손실시키는 지경으로까지 이르게 되었다.
금리에 있어서 72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즉 72라는 숫자를 정기예금의 이율로 나누었을때가 원금이 2배가 되는 시기라는 것이다. 현재의 이율 4%를 대입했을 경우 약 18년이 지나야 원금이 2배가 된다고 볼수 있다.
인플레이션을 굳…(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