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문화와 예절 업로드
[목차]
10) 식사 후
11) 일본의 식사 예의범절에서 삼가해야할 것
[ごめんください : 계십니까?]라고 말하고 주인이[どちらさまですか : 누구 십니까?]라고 나올 때까지 기다린다. 절대로 주인이 문을 열기 전에 먼저 들어가서는 안 된다. 주인이 나오면 [こんにちは : 안녕하세요? 今 (きょ) 日 (う) お 招 (まね) きくださって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 오늘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お 世 (せ) 話 (わ) になります : 폐를 끼치겠습니다.]라고 인사를 한다. 주인이[ 遠 (とお) いところをわざわざいらっしゃって。。。さあ、おあがりください : 먼데 일부러 와주셔… 자, 안으로 들어오시지요.]라고 말하면 그때 안으로 들어간다. 안으로 들어갈 때는 신발을 벗어서 앞부분이 문 쪽을 향하도록 돌려서 한쪽에 가지런히 놓는다. 돌아갈 때 신기 편하고 보기 좋기 때문이다.
② 방에 들어가면
다다미방일 경우에는 방석에 무릎을 꿇고 앉는다. 주인이 [どうぞ足を崩してください : 편히 앉으세요] [どうぞご樂に : 편히 하세요] 라고 하면 남자는 책상다리를 하고 여자는 다리를 옆으로 나란히 하고 앉는다. 차를 가지고 오면 [いただきます : 잘 먹겠습니다] 하고 마시며 입에 맞지 않을 경우에는 [すみません。初めて食べるのであまり口に合いません。: 미안합니다. 처음 먹기 때문에 그다지 입에 맞질 않는군요.] 라고 말하면 된다.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주인이 [どうぞ遠慮なさらずに : 자, 사양하지 마시고 어서 드세요] 라고 자주 권한다.
2. 식사예절
1) 일본 식사 예절의 특징
일본요리의 식사 예절은 좌선(座禪)의 정신과 차(茶) 예절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음식에는 반드시 젓가락을 대는 것이 그 요리를 만든 사람에 대한 예절이며 호의에 답하는 예절이라고 생각하며. 음식에 젓가락을 전혀 대지 않으면 실례를…(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