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Pneumonia) Case Study 다운받기
[목차]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폐렴의 정의
2. 원인
Ⅲ. 간호사례
1. 간호력
2. 진단적 검사
3. 투약
4. 간호과정 적용
Ⅳ. 결론
폐렴이란 폐에 생기는 염증을 말한다. 이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우리가 호흡을 하기 위해서 공기는 코, 인두, 후두 등의 상기도를 지나 기관지, 모세 기관지, 폐포 등의 하기도에 도달해야 한다. 이러한 호흡과 관계되는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호흡기 질환이라고 하는데 이중 폐렴은 모세 기관지, 폐포 등의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폐렴은 호흡을 하기 위한 기관 중 가장 하부 기관에 염증이 있을 때를 말하며 호흡기질환 중에서 심각한 병으로 생각할 수 있다. 폐는 우리 몸에서 필요한 산소를 받아들이고 탄산가스를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곳이다. 폐렴은 이러한 폐 조직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
2. 원인
① 세균이 구강인두 내용물의 흡입을 통해 폐로 들어간다. 또한 감염된 환자로부터 호흡기 분비물을 흡입하거나 혈류를 통해, 수술이나 손상으로 직접 폐로 들어간다.
② 세균성 폐렴환자는 숙주의 방어능력을 약화시키는 선행질환이 있다: 폐렴은 저항력이 저하되어 있는 개인의 내인성 정상균주로부터 발생하거나 구강인두 분비물을 흡입하여 일어난다.
③ 세균성 폐렴이 건강한 사람에게서 발생한다면, 선행성바이러스성 질환에 대한 과거력을 가지고 있다.
④ 다른 소인에는 종양, 전신마취, 수술 후 부동, 신경학적 장애나 약물에 의한 중추신경계억제, 기관 내 삽관 또는 호흡기계 사용 등과 같은 폐의 정상적인 배출을 방해하는 상황들을 포함한다.
⑤ 우리가 숨쉬는 공기에는 폐렴이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 많이 들어있지만 그런 물질이 폐에 들어온다고 해서 모두 폐렴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폐에는 그런 물질을 밖으로 내보내고 병을 일으키지 못하게 처리하여 병에 걸리지 않게 방어하는 능력이 있는데 그런 방어력이 떨어진 사람에게서 폐렴이 잘 생긴다. 어린아이와 노인은 폐의 방어력이 떨어져 있어 폐렴에 잘 걸리지만 건강한 젊은 사람이 폐렴이 걸리는 일은 그리 흔하지 않다.
3. 임상증상
폐렴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발열과 함께 기침, 가래, 흉통, 호흡 곤란…(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