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넓이 등이 `대금`, 역취(力吹)의 법이 있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여러 해 묵은 . 대금 가로로 부는 악기. 조선 중기 이후로 사용되지 않아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라.. 삼죽(三竹 : 대금,음높이, `중금`과 같았고 청공(淸孔)과 칠성공(七星孔)이 없다. <악학궤범>에는 `대금`과 `중금`, `소금`이 크기에 따라 음높이가 달라지지만 그 음역과 운지법이 같다고 하였다. 소금 신라 삼죽의 하나로 가로로 부는 악기 중 가장 작다. 삼죽(三竹 : 대금, 지공(指孔)이 6개가 있으며 예전에는 아래 끝에 칠성공(七星孔) 5개가 있었다고 전해진다.우리 나라 악기 해설 나. 다. 대금 가로로 부는 악기. <악학궤범>에 의하면 여러 해 묵은 황죽(黃竹)으로 만든다 하였으나 현재는 살이 두껍고 단단한 쌍골죽(雙骨竹 : 골이 양쪽으로 파인 대나무)을 제일로 친다. 단소 퉁소보다 조금 작은 관악기로 <악학궤범>을 비롯한 어느 문헌에도 이 악기가 소개되어 있지 않아 조선 말기에 향악기화(鄕樂器化) 퉁소를 작은형으로 만들어 쓴 것으로 추측된다 ......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나. 대금 가로로 부는 악기. 삼죽(三竹 : 대금, 중금, 소금) 중 가장 크며 `젓대`라고도 한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여러 해 묵은 ...
나. 대금
가로로 부는 악기. 삼죽(三竹 : 대금, 중금, 소금) 중 가장 크며 `젓대`라고도 한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여러 해 묵은 황죽(黃竹)으로 만든다 하였으나 현재는 살이 두껍고 단단한 쌍골죽(雙骨竹 : 골이 양쪽으로 파인 대나무)을 제일로 친다. 취구(吹口) 1개, 청공(淸孔) 1개, 지공(指孔)이 6개가 있으며 예전에는 아래 끝에 칠성공(七星孔) 5개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입김을 넣는 강도에 따라 저취(低吹), 평취(平吹), 역취(力吹)의 법이 있다. 특히 부드러운 저취, 청아한 평취, 갈대청의 진동을 곁들인 장쾌한 역취가 다양한 음빛깔로 어우러져 2옥타브 반의 음역을 넘나들어 독주악기로 널리 쓰이고 있다. <악학궤범>에는 `대금`과 `중금`, `소금`이 크기에 따라 음높이가 달라지지만 그 음역과 운지법이 같다고 하였다. 그러나 현재 `소금`은 없어지고 `대금`은 조선 성종 이후 연주법이 변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다. 소금
신라 삼죽의 하나로 가로로 부는 악기 중 가장 작다. <악학궤범> 시절에는 지법 ,음높이, 음넓이 등이 `대금`, `중금`과 같았고 청공(淸孔)과 칠성공(七星孔)이 없다. 조선 중기 이후로 사용되지 않아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라. 단소
퉁소보다 조금 작은 관악기로 <악학궤범>을 비롯한 어느 문헌에도 이 악기가 소개되어 있지 않아 조선 말기에 향악기화(鄕樂器化) 퉁소를 작은형으로 만들어 쓴 것으로 추측된다. 음색이 청아(淸雅)하여 독주 악기로서 애용되고 주로 실내악인 줄풍류에 편성된다.
특히 부드러운 저취, 청아한 평취, 갈대청의 진동을 곁들인 장쾌한 역취가 다양한 음빛깔로 어우러져 2옥타브 반의 음역을 넘나들어 독주악기로 널리 쓰이고 있다. 다. <악학궤범> 시절에는 지법 ,음높이, 음넓이 등이 `대금`, `중금`과 같았고 청공(淸孔)과 칠성공(七星孔)이 없다. 특히 부드러운 저취, 청아한 평취, 갈대청의 진동을 곁들인 장쾌한 역취가 다양한 음빛깔로 어우러져 2옥타브 반의 음역을 넘나들어 독주악기로 널리 쓰이고 있다. 조선 중기 이후로 사용되지 않아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단소 퉁소보다 조금 작은 관악기로 <악학궤범>을 비롯한 어느 문헌에도 이 악기가 소개되어 있지 않아 조선 말기에 향악기화(鄕樂器化) 퉁소를 작은형으로 만들어 쓴 것으로 추측된다. 나. <악학궤범>에 의하면 여러 해 묵은 . 입김을 넣는 강도에 따라 저취(低吹), 평취(平吹), 역취(力吹)의 법이 있다.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 <악학궤범>에 의하면 여러 해 묵은 .. 단소 퉁소보다 조금 작은 관악기로 <악학궤범>을 비롯한 어느 문헌에도 이 악기가 소개되어 있지 않아 조선 말기에 향악기화(鄕樂器化) 퉁소를 작은형으로 만들어 쓴 것으로 추측된다.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 삼죽(三竹 : 대금, 중금, 소금) 중 가장 크며 `젓대`라고도 한다.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 나. 대금 가로로 부는 악기. 취구(吹口) 1개, 청공(淸孔) 1개, 지공(指孔)이 6개가 있으며 예전에는 아래 끝에 칠성공(七星孔) 5개가 있었다고 전해진. 다.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 음색이 청아(淸雅)하여 독주 악기로서 애용되고 주로 실내악인 줄풍류에 편성된다.. 삼죽(三竹 : 대금, 중금, 소금) 중 가장 크며 `젓대`라고도 한다. 그러나 현재 `소금`은 없어지고 `대금`은 조선 성종 이후 연주법이 변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조선 중기 이후로 사용되지 않아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나.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 입김을 넣는 강도에 따라 저취(低吹), 평취(平吹), 역취(力吹)의 법이 있다. 삼죽(三竹 : 대금, 중금, 소금) 중 가장 크며 `젓대`라고도 한다. <악학궤범>에는 `대금`과 `중금`, `소금`이 크기에 따라 음높이가 달라지지만 그 음역과 운지법이 같다고 하였다. 라. 취구(吹口) 1개, 청공(淸孔) 1개, 지공(指孔)이 6개가 있으며 예전에는 아래 끝에 칠성공(七星孔) 5개가 있었다고 전해진 라. 대금 가로로 부는 악기. <악학궤범>에는 `대금`과 `중금`, `소금`이 크기에 따라 음높이가 달라지지만 그 음역과 운지법이 같다고 하였다. 그러나 현재 `소금`은 없어지고 `대금`은 조선 성종 이후 연주법이 변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우리 나라 악기 해설 나.. <악학궤범>에 의하면 여러 해 묵은 황죽(黃竹)으로 만든다 하였으나 현재는 살이 두껍고 단단한 쌍골죽(雙骨竹 : 골이 양쪽으로 파인 대나무)을 제일로 친다. 소금 신라 삼죽의 하나로 가로로 부는 악기 중 가장 작다.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 대금 가로로 부는 악기. 음색이 청아(淸雅)하여 독주 악기로서 애용되고 주로 실내악인 줄풍류에 편성된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여러 해 묵은 황죽(黃竹)으로 만든다 하였으나 현재는 살이 두껍고 단단한 쌍골죽(雙骨竹 : 골이 양쪽으로 파인 대나무)을 제일로 친다.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 대금 가로로 부는 악기. 삼죽(三竹 : 대금, 중금, 소금) 중 가장 크며 `젓대`라고도 한다. 소금 신라 삼죽의 하나로 가로로 부는 악기 중 가장 작다. 우리 나라 악기 해설 레폿 PL . <악학궤범> 시절에는 지법 ,음높이, 음넓이 등이 `대금`, `중금`과 같았고 청공(淸孔)과 칠성공(七星孔)이 없.